본문 바로가기

나엘맘에 하루 일상

경기도 의정부시 지역화폐 인센티브 미지급사태

작년부터 지역화폐라는 것이 생활에 많이 쓰이고 있어요.
제가 사는 오산시는 출생신고 하면 지역화폐로 산후조리원비 50만원이랑 출산축하금이 입금되어서 쏠쏠하게 잘 썼던 기억이 있어요. 정부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내놓은 정책인데 잘했단 생각이 들더라구요.

2020년에 더욱 화두가 된 것이 코로나로 인해 생활지원금이 각 지자체 지역화폐로 지급되면서부터같아요. 그러면서 지역화폐가 있었는지도 몰랐던 사람들이 이제 거의 전국민이 다 알고 쓰기 시작했으니까요.

저는 이미 그 전부터 쓰고 있었는데 사용하게 된 계기가 인센티브 제도 때문이었어요. 다른분들도 그러실거같아요. 소득공제도 되는데 그건 체크카드랑 다를바 없지만 내가 충전한 금액에 6%~10%를 인센티브로 주니 그 제도가 맘에 들었거든요. 오산시는 이번년도 1월부터 인센티브10% 여서 계속 50만원씩 충전해서 썼으니 월5만원이 인센티브로 들어온셈이네요.
인센티브는 지자체마다 차이가 있어서 확인해보세요.



근데 이번에 경기도 의정부 지역화폐의정부 사랑카드 인센티브가 미지급 되었다고 해요. 예산소진이라는 이유라는데 8월 1일자로 입금해준다고는 하지만 이미 행정미스처럼 보이네요. 지역화폐 사용자가 늘면서 10%인센트브도 이제 7월 말로 끝나고6% 인센티브로 가는곳들이 많아요.

양평군, 여주시, 연천군, 화성시를 제외하고는 10% 인센티브는 종료되네요
만약에 사용자가 많아 예산부족으로 인센티브제가 종료된다면 과연 소득공제 하나만 바라보고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싶네요. 그냥 체크카드로 사용하게되겠지요. 지역화폐는 사용처가 제한적이기도 하잖아요. 큰 게 인터넷 구매가 안된다는것, 모 지역 경제를 살린다는 목적이라 그런거라 이해하지만요.



아무튼간에 의정부사랑 카드 충전하신분은 8월1일에 인센티브가 들어왔는지 꼭 확인해보시기바래요. 소급적용이라는 말도 눈이 가네요. 왠지 인센티브제도가 오래가지 못 할것 같은 생각을 할수밖에 없네요.

그래도 현재는 아직 인센티브제도가 있는한 계속 사용은 할거같아요.
이상 의정부사랑 지역화폐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의정부사랑#의정부지역화폐#인센티브미지급#지역화폐#예산소진


'나엘맘에 하루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 엄마 일기~  (5) 2021.02.05
코로나 3차 재난지원금?  (5) 2020.12.02
40일차 나엘이~  (8) 2020.04.20
육아는 인내심ㅎㅎ~  (6) 2020.04.17
잠깐이지만 봄을 느끼고왔어요~  (6) 2020.04.14